최근 한국 전 지역에 아주 길게 장마가 있었습니다. 지금은 장마는 끝났다고는 하지만 이미 많이 내린 비에 의해 지반이 약해져서 포트홀 등의 각종 위험한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. 이에, 정부에서는 안전신문고라는 제도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.
그럼 안전신문고 정의 및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1. 안전신문고 정의
- 생활 속 안전 위험요소를 누구나 핸드폰 등으로 신고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처리기관을 지정하여 해결하는 시스템입니다.
2. 안전신고 대상은?
1) 안전신고
가. 여름철 집중신고
나. 도로 및 시설물 파손 및 고장
다. 건설 및 해체공사장 위험
라. 대기 오염
마. 수질 오염
바. 소방 안전
사. 기타 안전 및 환경 위험요소
2) 불법 주정차 신고
가. 불법 주정차(도로교통법 등에 의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는 주정차)
- 소화전
- 교차로 모퉁이
- 버스 정류소
- 횡단보도
- 어린이 보호구역
- 인도
나. 장애인 및 소방차 전용 구역
다. 친환경 자동차 충전구역 등
3) 자동차 및 교통위반 신고
가. 교통위반(고속도로 포함)
나. 이륜차 위반
다. 버스전용차로 위반(일반도로)
라. 번호판 규정 위반
마. 불법등화, 반사판(지)가림 및 손상
바. 불법 튜닝, 해체, 조작
사. 기타 자동차 안전기준 위반
4) 생활 불편 신고
가. 불법 광고물
나. 자전거 및 이륜차 방치 및 불편
다. 쓰레기, 폐기물
라. 해양 쓰레기
마. 불법 숙박
바. 에너지 과소비 등 생활 불편 사항
3. 안전신문고 신고 하는 방법은?
- 해정안전부에서 구축한 안전신문구 포털 사이트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
◦ 안전신문고 포털 사이트 : https://www.safetyreport.go.kr
◦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: 안드로이드, IOS
4. 안전신문고 등록하는 방법과 신고처리 절차
1) 신고등록
가. 신청서 작성 : 사고 위치 및 사진 등록, 신고제목, 신고내용 작성, 결과통보방식, 민원내용 공유여부 선택, 신고인 성명, 연락처 입력
나. 민원처리기관 선택 : 민원을 제출하고자 하는 기관을 선택( 전화는 국번 없이 110)
다. 접수 : 신청완료, 접수여부 알림
2) 처리절차
가. 위험요소 발견 : 재난 또는 사고, 위험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발견
나. 안전신고 : 안전신문고를 통해 위험요소에 대한 신고 접수, 신고 접수여부를 문자 메시지 또는 스마트폰 푸시 알림으로 알림
다. 처리기관 분류 : 신고내용에 따라 각 민원처리기관으로 업무 분류 및 전달
라. 위험해소 : 관련 법령에 따라 민원처리기관에서 위험요소 해소
마. 결과통보 : 민원처리가 완료되었을 때 문자메시지로 통보,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상세 내용 확인 가능
5. 안전신문고 신고 하면 받게 되는 보상은?
- 신고가 처리기관에서 수용이 되거나 처리 이후 만족도 조사를 참여 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.
- 마일리지가 쌓이면 기념품이나 쿠폰 등으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내 마일리지는 애플리케이션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6. 정리하며
- 나무가 많이 휘어지거나, 도로에 포트홀이 생기는 등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 인지하고 안전신문고에 신고하여 관련 문제들이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이끄는 좋은 제도인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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